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시오가피 효능 8가지/인삼보다 좋은 가시오가피 순 먹는 법/부작용

by 꿈꾸는 꼼지 2024. 4. 7.

야생 가시오가피순

 

 

1. 가시오가피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야생 두릅과 엄나무 순 그리고 가시오가피 순이 파릇파릇하게 올라왔습니다. 두릅이나 엄나무, 가시오가피 나무에서 어린잎을 딸 때는 아주 조심해야 합니다. 가시가 너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칮하면 가시에 손을 찔려 한참 동안 짜릿한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도 두릅이나 엄나무와 가시오가피 새순들은 워낙에 좋다고 하니 해마다 이쯤이면 많은 사람이 야생에서 자라나는 새순들을 찾아 산에 오르게 됩니다. 새순은 한번 나오기 시작하면 순식간에 자라기 때문에 시기를 잘 맞춰서 채취해야 귀한 맛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두릅은 밍밍한 맛이 별로지만 엄나무 순이나 가시오가피 순은 쌉싸름하니 정말 봄철 입맛을 돋우기에 아주 좋습니다. 오늘은 주말이고 날씨도 좋아 친구들과 야생 순을 채취하려고 산에 올라 쌉싸름한 가시오가피 순을 듬뿍 채취해 왔습니다. 지난주에 비가 내린 후 따뜻한 기운이 올라와서인지 여기저기에 새순들이 정말 많이 나와 있었습니다. 가시오가피 순은 인삼과 같은 두릅나뭇과에 속하는 관목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에 많이 분포되어 자라고 있고 제2의 산삼이라고도 불릴 만큼 몸에 아주 좋고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잎이 다섯개로 갈라져 있어 오가피라는 명칭이 붙어졌으며 고유의 특유한 향을 지니고 있으며 살짝 매운맛을 함께한 쓴맛이 섭취하기에 적당하면서 아주 좋습니다. 오가피와 가시오가피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 가시오가피는 줄기에 솜털처럼 잔가시가 가득 나 있고 오가피는 줄기에 장미 가시와 비슷하게 듬성듬성 가시가 나 있습니다. 유효 성분은 오가피보다 가시오가피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시오가피에는 여름이 되면 검은색 열매가 맺히는데 이 열매는 약재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열매뿐만 아니라 뿌리와 줄기, 잎도 모두 약재로 쓰인다고 합니다. 인삼보다 훨씬 더 좋은 약용 성분과 효능이 있다고 하니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가시오가피와 가시오가피 순의 효능 8가지

가시오가피나무의 가시오가피 순은 제2의 산삼이라 불릴 정도로 다양하고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가시오가피 순의 8가지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가시오가피에는 아칸토사이드D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그러기 때문에 2002년 월드컵 때 우리나라의 축구 국가대표팀들도 가시오가피를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2. 혈관을 확장해 주고 튼튼하게 해주는 데 도움을 주는 질산코발트란 성분이 들어있어 관상동맥 혈류량을 늘려주고 혈관을 활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3. 외부 바이러스와 유해균으로부터 저항력을 키워줄 수 있는 리그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 등과 같은 잦은 질병에 걸리지 않게 도움을 줍니다.

4. 가시오가피는 한방에서 심신허약 환자에게 처방을 많이 할 정도로 심신 안정 효과와 스트레스를 완화해 줍니다. 가시오가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심혈관 기능에도 도움을 줍니다.

5. 가시오가피에 들어있는 아칸토사이드 B와 D 성분이 간 기능을 개선해 줍니다. 이 성분은 인삼보다 가시오가피에 약 75%나 높아 과도한 피로가 쌓일 경우나 잦은 음주로 인한 간 손상을 예방해 줍니다.

6. 가시오가피의 효능 여섯번째는 인지기능 개선이 있습니다. 뇌 기능의 퇴행을 막아 기억력과 인지능력을 향상해 기억력 증진과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7. 항산화 효능을 통해 체내에 있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마지막으로 가시오가피의 효능으로 방사능 해독이 있습니다. 1986년에 발생했던 체르노빌 원전 사고가 났을 때 방사선 피폭 환자에게 가시오가피를 투여해 치료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가시오가피 순 먹는 법과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나?

가시오가피 순을 먹는 가장 쉽고 편한 방법은 바로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것입니다. 깨끗하게 손질한 가시오가피 순을 끓는 물에 넣고 살짝 데친 후 바로 꺼내 맑은 찬물에 헹군 후 드시면 됩니다. 쓴맛이 아주 강하다면 찬물에 조금 담가 쓴맛을 우려낸 후 드시면 좋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술을 담가 먹거나 잎을 끓여서 우려낸 물을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시오가피 순이 아닌 가시오가피 나무줄기를 말려서 물에 넣고 은근하게 1시간 정도 끓여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가시오가피 순은 인삼 이상으로 몸에는 좋고 크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성질이 따뜻해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두통의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은 상호작용을 할 수가 있어 주의하면서 드셔야 합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피부 발진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즉시 섭취를 중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시오가피 추출물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불면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