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다공증, 뼈에 생기는 많은 구멍 어떻게 막을까?

by 꿈꾸는 꼼지 2024. 3. 8.

나이가 들면서 병원에 가 검사를 받으면 대부분의 사람에게 나오는 진단 중의 하나가 골다공증입니다. 이번에는 점점 뼈에 구멍이 많이 생겨서 나타나는 골다공증의 여러 증상과 예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뼈에 생긴 구멍과 조각들

 

1.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이란 말 그대로 골다공증입니다. 즉 뼈에 많은 구멍이 생겼다는 얘기입니다. 우리 몸에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뼈의 근골 기질과 골염이 모두 줄어들었고 골수도 부실해져서 뼛속이 거칠어졌다는 말입니다. 바꿔 말하자면 뼈조직에 구멍이 생기면서 단단했던 튼튼했던 뼈가 물렁물렁해지고 조금만 압력이 가해도 부러지고 부서지기 쉬운 상태를 말합니다.

 

이렇게 됐을 때 보행 중에 잘못하여 넘어지게 되면 약해진 뼈가 부서져서 치료해도 원래 단단한 상태로 돌아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식습관이 간편식으로 바뀔수록 이런 현상은 점점 더 많아집니다. 

2. 뼈에 구멍이 숭숭 골다공증이 생기는 원인

우리의 뼈는 많은 영양분 중 미네랄을 흡수하고 저장했다가 필요에 따라 혈액 속으로 보내게 됩니다. 그러면 칼슘을 흡수해서 뼈를 강하고 단단하게 만들어 줍니다. 사람의 몸속에 있는 칼슘의 대부분인 99%가 치아와 뼈에 있다고 합니다. 나머지 1%만이 신경의 전도, 근육의 수축 등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혈액 속에 있게 됩니다. 그렇게 아주 작은 양만이 혈액 속에 있다 보니 칼슘이 부족해지면 온몸의 뼈가 약해져서 부러지고 부서지는 등 골다공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호르몬 기능을 하는 신장 기능이 약해졌을 때도 그리고 혈액을 저장하는 간장의 기능이 약해졌을 때도 골다공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전에는 주로 폐경기 여성에게만 온다고 흔히 알고 계셨지만 사실은 60세 이상의 나이 든 분들과 다이어트를 과하게 하는 젊은 분들에게도 골다공증은 생긴다고 합니다. 말 그대로 남녀노소 누구든 영양상태에 따라 또 환경에 따라, 흡수력에 따라 다양하게 골다공증은 생긴다고 합니다. 운동을 너무 지나치게 많이 하는 분들이나 너무 안 하는 분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칼슘 섭취가 떨어질 경우 골다공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골다공증의 증상

그럼 뼈에 생기는 많은 구멍 때문에 오는 골다공증 증상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등 한가운데가 뻐근하게 아파진다거나 허리에 아주 가벼운 은근한 통증이 옵니다. 이유는 등뼈가 가장 활발한 대사가 일어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예로 나이가 들수록 등이 앞쪽으로 굽어져 허리를 펼 수가 없어 지팡이에 의존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척추가 굽는다는 얘기입니다. 정상적인 허리는 C자형으로 약간 오목합니다. 뼛속에는 가로 세로로 줄기들이 서로 얽혀 있는데 점차 가로로 뻗어있는 줄기는 없어지고 세로만 남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온다고 합니다.

 

또한 골절의 위험이 굉장히 커집니다. 나이 들수록 뼈에 구멍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그만큼 약해진 뼈로 인해 살짝만 충격을 주어도 골절을 발생시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골다공증이 생기면 뼈가 녹게 되는데 뼈가 녹을 때 골기질이 파괴되면서 단백질이 녹아 나오게 되고 다음으로 칼슘까지 녹아 나오는데 이 찌꺼기들이 혈관에 모여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게 된다고 합니다.  

 

4. 골다공증이 생기지 않게 하는 예방법

이렇게 골다공증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을 다양하게 알아봤는데 지금부터는 골다공증이 생기지 않게 여러 가지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칼슘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골다공증이 생긴 후에 바로잡기는 조금 어렵겠지만 미리미리 섭취를 해준다면 조금이나마 골다공증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마다 칼슘의 흡수 상태가 다르다고 합니다. 흡수가 잘 안된다거나 칼슘의 양이 너무 적다면 우유나 치즈 같은 유제품을 드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말린 새우나 시금치, 멸치 등 뼈째 먹는 생선 같은 식품들이 좋습니다. 특히 여성분들 같은 경우 폐경기가 되면 변비와 어지럼증 등이 나타나기 쉬운데 칼슘 함유량이 높은 시금치를 다양한 방법으로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칼슘의 흡수를 좋게 하려면 단백질이나 지방질이 필요한데 깨를 볶아서 가루로 만든 다음 양질의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더욱 높게 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뼈에 생기는 많은 구멍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