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근의 효능, 영양 성분과 당근의 보관법 알아보기

by 꿈꾸는 꼼지 2024. 3. 7.

1. 당근의 생김새와 특징 및 다양한 요리 방법

우리가 식생활에 가장 쉽게 접하는 채소류에는 당근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주황빛의 고운 색을 가지고 있는 당근은 기다란 원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영양적으로도 아주 좋은 당근은 사람뿐만 아니라 여러 동물 중 특히 말의 먹이로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당근은 우리나라에서는 토양과 기온만 맞으면 어디서든 재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와 경상남도지방 그리고 강원도 평창 등에서 가장 맛있고 식감이 좋은 당근이 재배된다고 합니다. 특히 제주도의 구좌읍에서 생산되는 당근은 수확량도 가장 많고 맛도 좋아 전국에서 많은 분들이 구매한다고 합니다. 달콤하면서 특유의 향까지 더해져 모든 사람에게 아주 친숙한 야채 중 하나입니다.

 

생채를 하거나, 볶음, 수프 등 요리법도 다양하고 즙을 내어 섭취하거나 생식으로도 많이 선호하는 식품 중의 하나입니다. 더군다나 열량까지 높지 않아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아주 좋아하고 많이 찾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보통 껍질이 있는 채소들은 대부분 껍질은 필러나 칼로 깎아서 먹습니다. 하지만 모든 채소가 그렇듯 당근 또한 껍질에 영양성분이 더 많아 깨끗하게 세척한 후 껍질째 섭취를 하는 것이 건강에 더욱 좋습니다. 간혹 어린아이들이 당근 등의 채소를 안 먹는 경우도 있지만 김밥이나 볶음밥 등에 작게 썰어 넣어 음식을 맛있게 만들어 준다면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영양 많은 당근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당근의 탁월한 효능

모든 분이 알고 계신 대로 당근은 우리 몸에 충분한 활력을 주고 특히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탁월해서 암 예방이나 아름답고 고운 피부를 유지해 주어 노화 방지에도 아주 좋습니다. 또한 리코펜이란 성분과 눈에 좋은 루테인 성분이 워낙에 풍부해서 시력이 안 좋은 분들에게 더욱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럴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키워주고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여러 가지 성인병 예방에 좋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어 상당히 좋은 채소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지용성 비타민이라 조리할 때 기름에 볶아주면 비타민의 섭취를 더욱 높여줄 수 있습니다. 당근의 영양소를 온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비타민A와 카로틴 성분도 많아 비타민C가 많은 사과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더욱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사과와 당근을 함께 넣고 갈아서 아침 식사 대용으로 섭취합니다. 표면이 매끈하고 주황색이 진할수록 영양성분이 훨씬 더 많다고 합니다.

당근을 고를 때 참고하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3. 당근을 오래 보관하는 법

사계절 내내 어디서든 쉽게 구할 수 있는 당근은 색도 선명하고 표면이 매끈하며 단단하고 모양도 구부러져 있거나 뭉뚝한 것보다 긴 타원형을 고르는 것이 훨씬 신선합니다. 구입을 많이 하게 되면 보관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많이 구입하거나 사용하고 남은 당근을 오래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표면에 흙이 묻어있는 그대로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싸서 통이 넓은 박스 등에 넣어 햇볕이 들지 않는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오래 두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여건상 세척을 해서 보관해야 할 경우는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밀봉이 제대로 되는 그릇 등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당근을 사용하고 난 후 한 개 중 조금이라도 남아있다면 잘린 단면에 물을 뿌려준 후 랩으로 잘 감싸서 공기가 안 통하게 보관하면 오래도록 시들지 않아 장시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식재료는 각각 영양성분과 효능, 섭취 방법 등이 다릅니다.몸에 좋다고 하여 본인 건강 상태나 체질에 맞지 않는데 함부로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음식이 그렇듯 체질과 건강 상태에 맞춰 꾸준하게 복용한다면 오히려 약보다도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음식입니다. 또한 몸에 좋은 것이라고 해서 무작정 많은 양을 아무 때나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늘 내 몸 상태에 맞게 또 과하지 않은지 염두에 두면서 드신다면 식품 하나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언제나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좋은 먹거리를 잘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