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딸기의 효능
새콤하고 달콤한 딸기가 제철인 시기입니다. 보통 겨울에 많이 보이고 먹다 보니 대부분 딸기의 제철은 겨울로 알고 있지만 3월에서 5월 사이가 딸기는 제철입니다. 뭐든지 제철 음식이 보약이 되듯 딸기 또한 제철에 먹어야 많은 영양소와 함께 맛도 보장합니다. 물론 겨울에 하우스 재배를 통해 나오는 딸기도 워낙에 맛이 좋아 딱히 시기적으로 구분은 안 합니다. 딸기의 원산지는 남미의 칠레가 원산지입니다. 딸기를 중세 유럽에서는 '성모 마리아 과일'이라고 불렀다고도 합니다. 딸기는 17세기경부터 재배가 되었고 20세기 초에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딸기의 주 재배지는 논산이 가장 유명하고 그다음으로 고령에서도 많이 재배합니다. 딸기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장미목 장미과에 속한 식물이며 이것의 열매를 딸기라고 합니다. 색은 빨간색이지만 요즘은 개량종으로 흰색이 나오기도 합니다. 비타민C의 함량은 레몬보다 높고 100g당 36kcal 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딸기에는 비타민C는 물론 안토시아닌, 케르세틴, 칼륨, 철, 마그네슘, 엽산, 섬유질, 인 등 좋은 영양소가 들어 있어 건강을 위한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딸기의 효능은 참으로 다양합니다. 첫 번째로 들 수 있는 것이 바로 항암 효과입니다.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이라직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항암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안토시아닌의 항산화 작용으로 혈압을 낮추고 칼륨과 라이코펜 성분으로 체내의 콜레스테롤과 나트륨을 배출해 혈압강하 효과를 가져옵니다. 세 번째 딸기의 효능은 펙틴이라는 식이섬유와 유기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을 부드럽게 해주고 장운동을 촉진해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며 체내 지방 분해에도 도움을 주기에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네 번째 효능으로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여 면역력을 상승시켜 주며 피로를 해소해 주기 때문에 겨울철에 자주 걸리는 감기의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다섯번째 딸기의 효능은 면역력 향상과 피부 미용에 좋은 비타민C 성분이 있어 피부색을 맑게 하고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늘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딸기의 효능 여섯번째는 바로 임산부의 건강을 관리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딸기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철분이 헤모글로빈 생성에 관여하여 몸속에 산소를 효과적으로 예방하며 또 다른 영양소인 엽산은 태아에게는 꼭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일곱번째는 시력 관리에 필수인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자외선으로부터 시력을 보호해 주며 눈의 피로를 해소해 줍니다. 딸기의 효능 여덟번째 탈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탈모에 도움이 되는 엽산과 비타민 B5, 비타민 B6, 그리고 엘라그산과 미네랄이 풍부해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 아홉번째는 딸기에 들어 있는 칼륨과 망간 그리고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과 노인들의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딸기 고르는 법 씻는 법
딸기 고르는 법으로는 가장 먼저 색을 확인해야 하는 데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진한 빨간색이 좋습니다. 표면에는 변색이 되었거나 점 등의 곰팡이가 없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딸기의 향이 강해야 합니다. 달콤한 향이 진하면 그 딸기는 아주 신선한 딸기입니다. 마지막 딸기 고르는 법으로 꼭지를 보아야 합니다. 딸기의 꼭지가 진한 초록색을 띠며 시들지 않고 싱싱하다면 최근에 수확한 싱싱한 딸기입니다. 딸기를 씻을 때는 꼭지를 절대로 잘라내지 말고 붙어 있는 그대로 씻어야 비타민C의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릇에 물을 충분하게 받은 뒤 식초를 한 숟가락 정도 넣고 딸기를 넣은 후 30초 이상을 넘기지 말고 재빠르게 손으로 저어 씻어준 후 흐르는 물에 헹구고 건져주시면 됩니다. 딸기를 물에 오래 담가두면 물러지고 비타민C의 손실이 크다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3. 딸기 보관법 먹는 법
딸기의 보관법으로는 딸기 자체가 온도와 습도에 상당히 민감합니다. 보관할 때는 꼭지를 떼지 말고 붙어있는 상태로 비닐랩 등을 씌운 후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1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바로 먹지 않는다면 구매할 때 포장되어 있는 아이스박스 그대로 보관 하시면 오래 두시고 드실 수 있습니다. 딸기는 기본적으로 달콤한 과일입니다. 그러나 간혹 달지도 않고 시큼한 딸기가 있어 단맛을 내고자 설탕을 뿌려 드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설탕을 뿌리게 되면 딸기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B1과 구연산, 사과산이 손실되어 영양성분을 강제로 버리게 됩니다. 단맛이 없어도 그냥 드시기를 권장하고 반면에 딸기는 우유와 궁합이 아주 좋아 우유와 함께 먹게 되면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고 딸기에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도 충분히 보충해 줍니다. 우유와 딸기를 함께 갈아드시거나 그릭요거트에 얹어 드시면 좋고 딸기를 갈아 빵 등을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신선한 상태 그대로 섭취하시면 건강을 위한 과일로 충분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