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금/천일염/소금으로 고칠 수 있는 병 5가지/천일염의 효능

by 꿈꾸는 꼼지 2024. 4. 16.

천일염

 

1. 소금, 천일염의 시작

소금은 과연 우리 몸에 나쁜 영향만 줄까요? 아니면 좋은 영향도 줄까요? 예로부터 소금은 우리 삶 속에서 대부분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음식 중에서 금기할 것은 너무 짠 것, 너무 매운 것들이다. 이런 것들은 원기를 손상하기 때문에 줄여야 한다'라고 쓰여있다고 합니다. 말 그대로 줄이라는 것이지 먹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도 과하면 독이 되듯이 어떤 것이든지 과하게 섭취해서 좋을 것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소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처럼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몸이 붓기도 하고 갈증이 심하게 생기며 혈액이 잘 통하지 않아 피부색도 변한다고 하는데 이것이 말하는 것은 결국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일으킨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 소금의 양을 줄이라는 뜻이지 아주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저도 허리가 매우 아파 한의원에 간 일이 있었는데 생활 습관에서 소금의 양을 늘리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유는 신장에 물이 없어 결과적으로 연결된 허리에 통증이 온 것이라 소금의 양을 늘리라고 하는데 처음에는 뭐 이리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나 했지만 찾아보니 아주 허무맹랑한 말은 아니었습니다. 우리의 몸은 피부와 뼈, 근육과 혈관 등이 모두 연결이 되어있다 보니 특정한 곳에 이상이 생기면 가까이 연결된 다른 신체 부위까지 아파진다는 결과였습니다. 물론 이것이 백 퍼센트 맞지는 않겠지만 어느 정도는 이해가 갔었습니다. 어찌 됐든 소금은 인간에게 있어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재료입니다. 소금 중에서 천일염은 바닷물을 자연 증발시켜 얻어진 소금으로 다양한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천일염은 시칠리섬의 한 수도승이 고안했다고 합니다. 이 천일염의 재염법이 청나라 시대 천주교도에 의해 중국으로 전해졌으며 중국에서 1907년에 우리나라에 들어왔다고 합니다. 처음에 천일염이란 소금은 방부제로 써오다 지금은 양념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되었고 또한 약용으로도 효능이 입증되어 지금은 소금 없이는 살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2. 소금으로 고칠 수 있는 병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5가지 방법 알아보기

천일염이 몸에 미치는 좋은 영향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간단한 방법으로 고칠 수 있는 소금 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신장의 이상으로 소변을 시원하게 잘 보지 못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소금을 볶아서 거즈에 싼 다음 시간이 될 때마다 배꼽 위에 올려놓고 따뜻하게 하면 소변이 시원하게 배출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 소금 요법으로는 몸에 가벼운 종기가 났을 때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가벼운 종기라 하더라도 스치기만 해도 아픈 것이 바로 이런 작은 종기입니다. 이렇게 종기가 났을 때 소금을 밥알로 반죽해서 종기 위에 붙이면 얼마 지나지 않아 종기가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이 방법으로 종기나 다래끼에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어르신들이 보통 해오신 방법인데 소금물로 양치질하고 소금물로 콧속을 씻어내면 구내염과 편도선염, 축농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초기 감기까지 예방 및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저의 아버지도 하셨고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네 번째 소금 요법으로는 '토사곽란'이라고 토하고 설사까지 하면서 복통과 함께 다리 근육이 뒤틀릴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생강즙에 소금을 버무려서 한번 볶은 뒤 이걸 입 안에 넣고 삼키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는 치질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누구에게 말도 못 하고 혼자서 참아야 하는 병인 치질에 소금이 좋다고 합니다. 치질 수술을 한 뒤 염증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 소금물로 훈증이나 좌욕하면 상당히 좋다고 합니다. 천일염으로 해도 좋지만 죽염으로 할 때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천일염의 효능 7가지

천일염에는 다량의 미네랄과 공기 중의 비타민으로 불리는 음이온이 있어 피로 해소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량 섭취할 경우 독감 같은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천일염의 소염 및 진정 작용이 거담제 기능을 하고 호흡 곤란을 완화하기 때문에 천식 환자에게 좋다고 합니다. 어깨나 손목 등의 근육통은 가벼워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합니다. 천일염에는 근육 기능에 필수인 칼륨과 마그네슘이 있어 근육 긴장 완화에 도움을 주고 운동 후 수분 손실로 인해 불안정해지는 전해질 수치를 조절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따뜻한 물에 천일염 1/2 작은술을 녹여 마시면 심혈관질환을 조절하는 천연 치료제가 된다고 하는 데 다량의 필수 무기질이 함유돼 있어 동맥경화증, 뇌졸중, 심장마비 등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천일염에는 염화물 함량으로 인해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소화과정을 최적화하는 천연 산 생성에 도움이 되어 노폐물을 제거하고 소화 효소와 건강한 박테리아 수치를 높여준답니다. 마지막으로 잠들기 전에 따뜻한 물에 천일염을 섞어 마시면 긴장을 풀어주어 깊은 잠을 잘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신체 점막 정화에 도움이 되어 코골이 증상을 줄여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