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콩나물 이야기
어린 시절 추억을 떠올리다 보면 떠오르는 생각 중 방 한구석에 까만색 천을 덮어놓은 보물단지 같은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다락 벽장에 숨겨놓고 혼자만 먹었다던 꿀단지 이야기처럼 비밀스러운 모습이었습니다. 할머니는 까만색 천을 열면 안 된다고 하시며 웃으시던 모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정말 귀한 보물도 아닌 그저 콩나물에 불과했었는데 말입니다. 까만 보자기를 열면 콩나물이 빛을 받아 잘 안 자라기에 열지 말라고 하셨던 이유는 성인이 돼서야 알았습니다. 지금 제가 생각하는 것처럼 별것 아닌 콩나물이었지만 그때는 콩나물의 다양한 효능이 듬뿍 들어있고 할머니의 사랑이 넘치도록 가득 담긴 가족을 위한 식재료였습니다. 가끔 할머니는 까만 보자기를 열고 물소리를 내곤 하셨습니다. 나중에 보니 그 소리는 콩나물이 쑥쑥 잘 자라기를 바라며 콩에 양분인 물을 끼얹어주시는 소리였답니다. 그렇게 물을 주면 까만 보자기 속의 콩들이 머리를 내밀며 몸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렇게 수일이 지나 열어보면 콩나물은 많은 효능을 갖춘 모습이 되어 반갑게 나타났고 할머니는 그 콩나물들을 쏙쏙 뽑아내어 가족들이 맛있게 먹을 국과 반찬으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할머니의 사랑이 담겼던 그런 아련한 기억이 있어 언젠가 재래시장에 놀러 갔다가 콩나물시루가 보이길래 냉큼 사서 들어왔었습니다. 열심히 콩을 담가 보자기를 덮고 키웠지만 할머니의 손맛이 아니어서인지 뭐가 잘못되어서인지 저의 콩나물은 콩 머리도 몸통도 모두 가늘고 작아 부실하기 짝이 없었답니다. 그래도 키운 터라 할머니의 손맛을 되새겨보며 열심히 만들어 먹었던 콩나물국밥이 오늘도 생각이 나 이렇게 주절주절 써봅니다. 콩나물은 다른 나라에서는 콩만 먹지 우리나라에서처럼 몸통과 뿌리는 잘 안 먹는다고 합니다. 몸통과 뿌리에 있는 영양분을 몰라서인지 먹을 줄을 몰라서인지 아무튼 그냥 버리기엔 정말 아까운 콩나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역마다 특색 있는 콩나물국밥이 있습니다. 특히 전라북도 전주에서는 전주비빔밥과 쌍벽을 이룰 정도로 유명합니다. 전주 콩나물국밥이라는 명칭으로 프랜차이즈가 성행할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콩나물국밥은 좋은 효능도 많이 있지만 깔끔한 맛으로 사람들을 이끌고 있습니다. 지역마다 특색 있게 어떤 곳은 국물이 살짝 되직하면서 생김과 함께 내어주는 곳도 있고 전주 같은 경우에는 콩나물 본연의 맛으로 국물 맛을 내어 시원하고 깔끔한 맛으로 수란과 함께 내어줍니다. 요즘은 수란을 만들기 힘들어서인지 밥그릇에 살짝 익혀 계란을 내어주는 곳이 많습니다. 제가 기억하는 전주의 콩나물국밥은 맑고 시원한 국물에 수란과 함께 모주를 먹었답니다. 모주는 막걸리에 약재와 흑설탕을 넣어 끓여서 알코올 성분을 날린 후 마시는 곡주입니다. 국밥과 함께 마시면 달콤하면서 속이 뜨끈해졌던 그런 맛이었습니다. 이렇게 콩나물을 활용해 만들어 먹는 국밥에 대한 이야기와 할머니의 사랑 이야기를 마치고 지금부터는 오늘의 주인공인 콩나물의 효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2. 콩나물의 효능 10가지
콩나물의 효능으로 첫 번째는 혈당 조절에 좋은데 이유는 글리세믹 지수가 낮고 반면에 식이섬유 함량은 높기 때문입니다. 글리세믹 지수가 낮으면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완화하고 급격한 혈당 변동을 예방해 주며 식이섬유는 소화가 느려져 천천히 포도당이 흡수되어 혈당 상승을 조절해 줍니다. 두 번째 콩나물의 효능은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폴리페노이드라는 항산화 물질이 있어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며 세포 손상을 예방하여 암이나 심장병 등의 발생 위험을 줄여줍니다. 세 번째는 콩나물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칼륨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고 혈압을 내려주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콩나물의 효능 네 번째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 그리고 아연이 들어있어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다섯번째 효능으로는 골 건강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골밀도를 유지하고 뼈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골조직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섯번째 효능은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퀴세틴이 염증을 억제하며 항염증 작용을 하고 관절과 근육의 통증을 완화해 줍니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알레르기 및 염증성 질환과 관련된 반응을 억제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콩나물의 효능 일곱번째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C와 E 등이 풍부해 간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고 해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덟번째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아홉번째 높은 식이섬유의 함량으로 장 내 유익균을 증식시켜 장 건강 개선에 좋습니다. 마지막 콩나물의 효능 열 번째는 평생 우리들의 숙제인 다이어트입니다. 높은 식이섬유 함량과 낮은 열량으로 인해 포만감을 주며 공복감을 줄여주고 지방 및 당류 함량이 낮아 식욕을 억제해 줌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3. 콩나물의 부작용 4가지
콩나물이 좋은 효능도 많이 있지만 부작용도 사람에 따라 간간이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콩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으면 피부 발진이나 가려운 증상과 심하게는 호흡곤란까지 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요오드 결핍이 있는 분들은 갑상샘 기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 섬유질이 풍부하여 과도한 섭취로 인한 가스 발생과 복부 팽만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퓨린이 들어있어 통풍이나 요산 문제가 있으신 분들도 적당량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